영양학또의 떠먹여주는 식품정보

한국커피문화협회 한달만에 바리스타2급취득! 필기실기시험 팁,후기 본문

자격증 취득하자!/바리스타2급

한국커피문화협회 한달만에 바리스타2급취득! 필기실기시험 팁,후기

영양학또 루디 2020. 4. 2. 16:15

 

학교다니면서 

한 달만에 초스피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했습니다!!

 

/

2019.12월 중순에 시작해서 2020년 1월에 시험을 필기와

실기를 치고 2월 달에 자격증을 발급받았습니다

/

저는 시험 준비 전에 9~10월 한달 간 

동네 만화카페에서 알바를 하다가 그만두고 

(바리스타 딸 목적으로 했던거라서)

12월에 학교 종강하고나서 본격적으로 준비해서

빠르게 딸 수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커피를 만들어 보긴 했지만

제가 일했던 곳 사장님이 전혀 외식업에 종사한 적없고

생계형으로 가게만 인수한 사장님이라 커피도 모르고 

알바생끼리 자리 물려줄때 제각각으로 가르쳐서

전수해온 가게라서 딱히 거기서의 경험이

도움으로 크게 작동하지는 않았네요.....ㅋㅋ

 

요즘 알바도 경력직을 구하는 시대라서....

카페알바 할려고해도 바리스타 자격증이 도움이됩니다.

요즘 카페가 워낙 많으니 바리스타 자격증은 진짜 필수에요

 

바리스타는 민간자격증이라서 

협회마다 가르치는 방식과 기준이 다르니

반드시 내가 따고자 하는 협회 기준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한달 동안 방과후에 월요일마다 3시간 씩 수업들어서 딴 바리스타2급!

6주 정도 과정이였던걸루 기억나고 이건 학원이랑 강사마다 다르니까 

잘 알아보셔야합니다. 저는 학교에서 직접 강사분이 오셔서 한거라서 

따로 이동할 시간도 없고 바로 끝나고 전공실습실에서 했어요. 

 

 

 

바리스타 2급따는 과정은

 

1. 이론공부

 

이론수업 총6시간 정도 들었어구 나머지는 본인이 집에서

교재로 읽으면서 복습해야합니다. 강사분은 전체적인 커피콩의

역사와 흐름 그리고 시험에 자주 나오는 출제 포인트를 알려주셔요.

커피를 배우는거다보니 다른 토익이나 자격증 공부보다 훨 씬 쉽고

재밌었네요. 저는 편입하기 전에 대학교 전공이 외식산업학과라서 

바리스타학을 전공수업으로 들었어서 이론 공부는 거의 안하고 필기쳐도

통과했어요. 하지만 처음 보는 사람도 전혀 어렵지 않을 만큼 쉬우니까

이론공부에 스트레스 안받아도 됩니다.

 

바리스타 필기에 나오는 출제포인트는 딱 정해져 있어요.

원두의 나라별 종류, 특징, 워싱방법 이나 추출할 때 자세,유의점 

설명 중 틀린거 고르거나 원두의 구조 펄프 과육 같은

기초중의 진짜 기초만 나와요 그래서 바리스타 필기 떨어지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2.실습교육

 

먼저 에스프레소 샷 추출하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데

에스프레소 추출시간이랑 온도 압력이 중요해요!!

보통 26~28초로 추출하는게 정석이구 시험칠 때는 

시간을 본인이 직접 재면서 쳐야하기 때문에 

초 세는 감각을 연습하면서 키우셔야 합니다.

 

저도 초 세는게 잘 안돼서 집에서 휴대폰 초 시계 보면서

정확하게 1초를 세는 연습을 계속 했어요 

 

이런 커피의 기본인 에스프레소가 끝나면

그 다음은 리스트레또 추출을 연습해요

리스트레또는 하는 협회도 있고 안하는데도 있어서

생소하실 텐데 에스프레소가 28초 정도 추출하는 거라면

리스트레또는 17초로 짧게 추출하는 원두샷을 말합니다.

짧게 추출하는 만큼 원두의 묵직한 맛 보다는

산뜻한 향이 올라와 가벼운 커피를 만들어 줘요.

커피문화협회에서는 리스트레또를 평가항목에 넣어서

저는 이 리스트레또로 2샷으로 만든 아메리카노도

실습항목에 포함이여서 열심히 만들어야 했습니다.

 

즉 하나는 에스프레소 샷 2개

리스트레또 2샷으로 만든 아메리카노 1잔을 

마스터하면 그 다음은 바리스타의 꽃인 

우유 스티밍을 배우는 겁니다.

 

 

3.우유스티밍

이건 제가 카페 알바할 때 진짜 못했던 부분이고

저를 가르쳐준 선임알바생조차 아는척 햇찌만 잘 못했던...^^

제가 바리스타를 학원에서 제대로 배워야겠다고 결심한 부분입니다

우유스티밍은 혼자서 터득하는 것보다 학원가서 

전문가들의 비법 공식으로 배우는게 정말매우 효율이 높습니다.

 

한달동안 알바하면서 끙끙대던 부분이 

강사쌤한테 배우니까 바로 풀렸습니다...ㅋㅋㅋㅋ

 

우유 스티밍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개거품이 안일어나게 조밀한 거품층과

너무 과도한 거품이 생성되지 않도록

벨벳우유거품을 만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4.라떼연습

 

이 기본적인 우유스티밍이 되면 라떼연습을 하게하는데

이게 제일 어렵다보니 초반에는 퐁퐁을 넣은 물에 연습을 시킵니다.

그래서 완벽하게 손목 스냅이 익혀지면 우유스티밍한 거품으로

라떼아트를 연습합니다. 완벼학 하트를 만들어야 합격!

 

 

 

 

 

 

이런 과정을 이수하면서 동시에 필기시험 응시하고

붙으셔서 연습 과정 다 끝나면 실기시험 신청하구

실기 시험을 심사위원 앞에서 하게 됩니다.

 

각 협회마다 요구하는 시작 멘트를 외우서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주문받는 것은 동일하니 꼭 시험 시작 후 

주문받는 멘트 하서야 합니다.

그리고 연습때와 다르게 청소도 점수에 포함이고

동선 순서도 가르친대로 해야지 당황해서 이것들을

다 잊고 마음대로 하시면 탈락하게되요 ㅠㅠ

 

바리스타 자격증이 그렇게 난이도 높은것이 아니기에

이런 세세한 부분에서 봐주는 것 없이 철저하게 점수에 다

들어가게 됩니다. 꼭 청소랑 멘트 잘 숙지하셔서 치셔야해요.

 

/

바리스타 자격증은 독학으로 하는거 정말 비추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두 개의 협회에서 수업을 둘다 들었는데

협회마다 자격 기준과 요구하는 추출방법이 완전히 달라서

혼자서 유튜브 영상보고 하다가는 시간낭비만 하게 될겁니다.

협회에서 직영하는 학원을 가셔서 하는 게 제일 빠르고 정확하게

따는 방법이니 비용이 들더라도 독학하지 마시고 가서 배우는 걸 추천드려요.

/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면 

답변해드립니다!! :)

 

Comments